• 첫 번째 경력에 대한 회고

    지난주 나의 첫 번째 직장에서의 생활이 끝이 났다. 약 1년 1개월 정도 다녔으니까 생각보다 짧은 기간에 퇴사하게 되었다. 이것저것 정리하다 보니 지난번 4개월간의 인턴 생활을 마치며 작성한 글을 오랜만에 읽어보았다. 이런 이야기는 민감한 부분이 있지만 작성해놓으면 당시의 생각을 돌아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되는 것 같다. 그래서 불필요한 내용은 빼고 간단하게...


  • Kotlin 사용하기? unresolved reference error

    기본적인 코틀린 세팅 참고: Getting started with Android and Kotlin [build.gradle] buildscript { dependencies { // ... classpath 'org.jetbrains.kotlin:kotlin-gradle-plugin:1.1.1' } } [app/build.gradle] apply plugin: 'kotlin-android' android { sourceSets { main.java.srcDirs += 'src/main/kotlin' } } dependencies { // ... compile 'org.jetbrains.kotlin:kotlin-stdlib:1.1.1' // ... } Error: Unresolved reference: Dagger…Component 여기까지 완료하고 빌드를...


  • 개선된 로딩 화면 (Splash Screen)

    예전에 안드로이드 로딩 화면 구현하기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다. 같은 내용에 대해 다시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보다 나은 방법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기존의 구현 위의 포스팅을 확인해보면 알겠지만, 기존에 사용했던 방법은 핵심은 로딩 화면에서 Handler.postDelayed를 이용하여 일정 시간의 지연을 주는 것이다. 이러한 구현 방법에 대해 사용자의 입장과 개발자의 입장에서 다시...


  • EditText 기능의 확장 TextInputLayout

    디자인 감각이 부족한 개발자들은 material design을 참고하여 더욱 나은 UI를 만들 수 있다. 또한, 구글에서는 이를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Android Design Support Library’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TextInputLayout을 사용할 기회가 생겨 간단하게 정리해보려 한다. 라이브러리 세팅 우선 다른 라이브러리들과 마찬가지로 gradle에 dependency를 등록한다. compile 'com.android.support:design:25.1.0' 기본...


  • Google Developers Codelabs 시작?

    스타트업에 다니면서 느끼는 장점 중 하나는 적용해보고 싶은 기술들을 시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무조건 적인 도입이 아닌, 함께하는 팀원들과의 상의가 필요하지만, 프로세스가 잡힌 일반 기업들보다는 진입장벽(?)이 낮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선 기술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더는 쓰이지 않는 기술을 도입하는 것은 흐름에서 벗어난 판단이고, 검증이 되지 않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