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의 데이터베이스로 RDS(Relational Database Service)를 사용한다. Amazon RDS는 클라우드에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더욱 간편하게 설정, 관리 및 확장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자세한 설명은 아마존 RDS 설명서 참고.

아래 과정의 세부적인 내용은 AWS Documentation에서 제공하는 MySQL DB 인스턴스 생성 설명서에 나와있다.

아마존에 RDS 인스턴스 만들기 (MySQL)

1. 관리자 콘솔에서 EC2 클릭

우선 RDS에 사용될 Security Group을 먼저 만든다.

awi-1

2. 좌측에서 Security Groups을 선택 후 Create Security Group 클릭

awi-2

3. 그룹의 이름과 설명을 작성→ Add Rule 클릭 후 Type MYSQL 선택 & Source Anywhere 선택→ Create 클릭

데이터베이스용으로 사용할 Security Group이므로 MYSQL 포트를 열어둔다. 언제 어디서나 접속하기 위해 IP는 Anywhere로 설정한다.

awi-3

4. 관리자 콘솔에서 RDS 클릭

RDS를 위한 사전 작업은 끝났고, 본격적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awi-4

5. Get Started Now 클릭

awi-5

6. 여러 Database Engine 중에서 MySQL 선택

awi-6

7. No 선택 후 Next Stop 클릭

RDS 인스턴스를 매월 750시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Free Tier로 설치한다. 자세한 정보는 Amazon RDS 프리 티어 참고.

awi-7

8. DB 인스턴스 이름, Master Username & Password 입력 후 Next Step 클릭

Master Username과 Password는 MySQL에서 root계정과 같은 역할이다. DB 인스턴스에 로그인 하기 위해 사용되고, 추후 워드프레스 설치 시 필요하므로 잊지 않도록 한다.

awi-8

9. 앞서 만든 Security Group 선택→ 데이터베이스 이름 입력

Database Name을 제공하지 않으면 만들고 있는 DB 인스턴스에서 Amazon RDS가 데이터베이스를 자동으로 만들지 않는다.

awi-9

10. Launch DB Instance 클릭

11. View Your DB Instances 클릭

awi-10

12. RDS 인스턴스 생성 완료

awi-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