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ing?

String은 하나의 클래스이다.
Java 프로그램의 모든 문자열 리터럴은 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구현된다. 중요한 점은 문자열 값은 작성된 후에 변경할 수 없다는 것이다. String 객체에 보관하는 문자열은 유니코드로 변형되므로 HTML과 같은 마크업 문자를 입출력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 이와 같이 마크업 문자를 입력하여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변경할 수 없는 문자열이라고 부른다.

추가로, 변경할 수 있는 문자열을 지원하는 StringBuilderStringBuffer가 있는데, 이는 나중에 다루어보도록 한다.

유니코드란?
위키백과에 따르면 유니코드(Unicode)는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컴퓨터에서 일관되게 표현하고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된 산업 표준이다. 유니코드의 목적은 현존하는 문자 인코딩 방법을 모두 유니코드로 교체하려는 것이다.

마크업 문자란?
위키백과에 따르면 마크업 언어(markup 言語, markup language)는 태그 등을 이용하여 문서나 데이터의 구조를 명기하는 언어의 한 가지이다. 대표적인 예로, HTML 마크업을 사용하여 문자열에 스타일을 추가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에서는 태그를 사용하여 구조적인 데이터를 나타내는 XML 마크업을 활용할 수 있다.

CharSequence?

CharSequence는 클래스가 아니라 인터페이스이다.
인터페이스명(character + sequence)에서 짐작되듯이 char 값을 읽을 수 있는 시퀀스이다. 그리고 이 인터페이스는 다양한 종류의 char 시퀀스에 대해 균일한 읽기 전용 접근 권한을 제공한다. CharSequence를 implements 하여 구현된 대표적인 클래스로는 String, SpannableStringBuilder, StringBuilder, StringBuffer 등이 있다.

중요한 점은 CharSequence 객체에 보관하는 문자열은 같은 유니코드라도 마크업 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 이처럼 String 클래스와 반대로 변형과 가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스타일 문자 또는 연속된 문자라고도 한다. 아래와 같은 XML에서 사용하는 스타일이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resources>
    <string name="hello">Hello, <b>world</b>!</string>
</resources>

Example

위에서 설명한 CharSequenceString의 차이를 SpannableStringBuilder 예제를 통해서 알아본다. 그 전에 예제에 사용되는 클래스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Spannable은 마크업 객체를 붙이고 분리할 수 있는 텍스트를 위한 인터페이스이다. 그리고 이를 implements 하여 구현되었으며, 색상 및 글꼴 두께와 같은 속성을 사용하여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는 텍스트 객체가 SpannableStringBuilder 이다.

샘플 코드: https://github.com/dudmy/blog-sample

public CharSequence getTextWithIcon(String text, Drawable icon) {
    ImageSpan imageSpan = new ImageSpan(icon);
    SpannableStringBuilder builder = new SpannableStringBuilder();
    builder.append("#") // (1)
            .append(text) // (2)
            .setSpan(imageSpan, 0, 1, Spanned.SPAN_INCLUSIVE_EXCLUSIVE); // (3)
    return builder;
}

public class SectionsPagerAdapter extends FragmentPagerAdapter {
    // ...
    @Override
    public CharSequence getPageTitle(int position) {
        Drawable icon = getDrawable(R.mipmap.ic_launcher_round);
        CharSequence title = getTextWithIcon("HELLO", icon);
        return position == 0 ? title : title.toString(); // (4)
    }
}

위의 getTextWithIcon() 메소드는 text와 icon을 파라미터로 받아 icon + text 형태를 반환하도록 구현한 것이다. 만약 파라미터의 값이 “HELLO”와 😀 이라면, 아래의 과정처럼 진행될 것이고 앞서 알아보았던 CharSequenceString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1) “#” 문자를 추가 : “#”
(2) text 값을 뒤에 추가 : “#HELLO”
(3) [start, end] = [0, 1] 영역을 ImageSpan으로 세팅 : “#” -> ImageSpan
(4)
position == 0 : 타이틀이 CharSequence로 반환되므로 “😀HELLO”로 표시
position != 0 : 타이틀이 String으로 변환된 후 반환되므로 “#HELLO”로 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