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시나리오 작성

April 10, 2015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한 설계를 위하여 사용자 입장에서 시나리오를 생각해보았습니다. 편의점 유통기한 관리 어플리케이션이므로 사용자는 편의점 근무자로 설정하고, 2~3명에게 간략한 설명을 한 후 실제 흐름에 따라 상황을 구상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상황에 맞춰 공지사항, 제품 유통기한 확인, 등록, 알람 & 푸시 설정 총 4가지 시나리오로 작성해보았습니다.


Pro. 편의점에서 전 타이머와 근무교대 후 일을 시작한다.

 0. 근무자는 App을 실행한다.
  0-1. 편의점명, 지점명,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한다.
  0-2. 첫 실행 시 편의점 등록을 한 후 0-1로 돌아가 로그인을 한다.

###공지사항 시나리오

  1. 근무자가 로그인을 하면 공지사항 Activity가 우선적으로 실행된다.
    1-1. 공지 목록은 최신순으로 정렬되어 있다.
    1-2. ‘닫기’ 버튼을 누르면 공자사항 Activity가 종료되고 메인 Acitivity가 실행된다.
  2. 공지사항 Activity 하단에 ‘500원 동전이 부족해요. 많이 가져와 주세요.’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공지를 등록한다.
  3. 잘못 작성된 공지는 내용을 길게 터치하면 뜨는 ‘게시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Dialog창에서 ‘확인’ 버튼을 눌러 글을 삭제한다.

###제품 유통기한 확인 시나리오

  1. 근무자는 메인 Activity에서 유통기한 임박 순으로 정렬 된 품목 리스트를 확인한다.
    1-1. 각각의 리스트는 사진, 품명, D-day, 유통기한 시간을 포함한다.
    1-2. ‘오늘’ 을 누르면 유통기한이 당일자로 설정 된 품목을 확인할 수 있다.
    1-3. ‘주별’ 을 누르면 유통기한이 해당 주로 설정 된 품목을 확인할 수 있다.
    1-4. ‘월별’ 을 누르면 캘린더 형식으로 해당 달에 설정 된 품목을 확인할 수 있다.
  2. 근무자는 백그라운드 상태로 있는 App에서 유통기한 마감 x분전 보내는 알람 & 푸쉬를 받고 해당 제품을 진열대에서 뺀다.

###제품 유통기한 등록 시나리오

  1. 편의점에 제품이 들어오면 근무자는 메인 Activity 하단 탭에서 ‘바코드’ 버튼을 선택하여 바코드 리더를 실행한다.
  2. 바코드 화면이 뜨면 제품의 바코드를 카메라에 가까이 댄다.
  3. 어플이 제품의 바코드를 인식하여 유통기한 등록 Activity가 실행된다.
    3-1. 기존에 등록된 제품코드일 경우 유통기한 날짜만 설정한 후 ‘등록’ 버튼을 누른다.
    3-2. 등록되지 않은 제품코드일 경우 사진과 제품명, 유통기한 날짜를 설정한 후 ‘등록’ 버튼을 누른다.
    3-3. 등록한 내용은 Server를 통해 DB로 저장되어진다.
  4. 근무자는 메인 Activity에서 유통기한이 제대로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알람 & 푸시 설정 시나리오

  1. 근무자가 메인 Activity 하단 탭에서 ‘설정’ 버튼을 선택하면 설정 Activity가 실행된다.
  2. 근무자는 푸시 수신에서 On/Off를 선택한다.
  3. 근무자는 진동 유무에서 On/Off를 선택한다.
  4. 근무자는 폐기 몇 분 전에 알람을 울리게 할지 선택한다.

Final. 근무 시간이 끝나면 App을 종료한다.